2018 인플루언서 마켓팅

소비자들이 구매할때 신뢰도를 보면 지인 추천이 78%, 온라인에 올라온 리뷰에 61%를 갖고 있습니다 이만큼  입소문 마케팅이 중요한데 포브스지에서 2018년에 영향력있는 마케팅 트렌드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꼽고 있습니다. 제품을 홍보하는데 있어서 흔히 ‘셀럽”이라 불리우는 유명 연예인들이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제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개인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셀럽보다 더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명 연예인이 제품을 홍보하는 것보다 해당 제품의 특징을 잘 리뷰한 전문가에게 더 신뢰성이 가게 되는 것입니다. 유명 인사의 명성은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지만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이해는 전문성을 가진 인플루언스가 더 낫기 때문에 유명 인사를 이용한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크게 메가 인프루언서, 즉 연예인이나 셀럽으로 수십만명 이상의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 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매크로 인플루언서로 수만에서 수십만명의 가입자나 구독자를 갖고 있는 온라인 카페,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등의 운영자들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천명에서 수천명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개인 인플루언서입니다. 나노 인플루언서는 수백에서 수십명의 팔로워를 확보한 개인 블로거 또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입니다.

최근에는 매크로 인플루언서보다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더 인기가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수는 매크로 보다는 적지만 자신의 생활, 활동, 컨텐츠에 대한 관심이 더 높고 팔로워들과 가깝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기대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이 소비자로서 제품에 대한 평가를 하기 때문에 친구나 지인에게 듣는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신뢰성과 진정성 측면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보다 더 낫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로 보았을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Engagement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실례로 광고 전문지 애드위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가 1000명 이하인 인플루언서의 평균 Engagement 15.1%이지만 팔로워가 100,000명 이상인 인플루언서의 평균 Engagement 2.4% 밖에 안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수익률은 약 6.5배로 조사 되었습니다. 즉 마케팅 켐페인에 1달러를 투입하면 6.5달러의 매출 창출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74%가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품 구매를 결정하고 이중에서 40%는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통해 상품을 구매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를 막는 ‘애드블록’이 강화 되면서 전통적인 웹사이트 배너등 노출형 광고 효율이 과거보다 떨어지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가 소비의 가장 큰 주체가 되면서 밀레니얼 세대는 유튜브 인플루언서에게 느끼는 신뢰도는 기존의 연예인들에게 느끼는 신뢰도보다 약 7배가 높게 나왔습니다. 또한 미국내 아시안 여성의 약 83%가 정기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뷰티나 패션 트랜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90% 이상의 인플루언서들이 인스타 그램을 활용하고 있으며 동영상 마케팅으로는 유튜브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향후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매년 100%이상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가성비가 높은 마케팅 전략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타겟팅층의 연령,성별,관심사를 분석한후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면 틈새 시장을 공략할 수 있으면 꾸준한 활용으로 브랜드나 제품 홍보에 좋은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특정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적은 홍보비로 높은 효과를 창출 할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서비스와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비즈텍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번호는 949-954-5959 입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our team.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