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마케팅 트렌드-2

미국 소매시장에서 제일 큰 소비자 그룹으로 성장한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태생들 입니다. 이전 세대들은 좋은 자동차나 넓은 집을 소유하기 위해 젊음을 희생해 가면서 일했던 반면, 밀레니얼 세대는 우버등으로 자동차를 공유하고, 집을 임대해 살면서 자신이 가치있다고 생각되는 분야를 경험하는데 시간과 물질을 투자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고 싶은 곳을 여행하고,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에 투자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력 부분에서는 학자금 융자라는 부담을 안고 전세계의 불황의 시대에 사회에 진출하였습니다. 그래서 이전 세대에 비해서는 매우 신중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선호합니다.

디지털 기기 사용에 전혀 불편함이 없어서 컴퓨터나 모바일을 이용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검색뿐 아니라 친구나 지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조언을 듣고 온라인 리뷰와, 소셜 미디어에서 다른 사람들이 올린 글들을 꼼꼼히 체크합니다. 이렇게 여러 정보를 종합한 후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합니다. 매우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후에는 사용후기를 소셜미디어에 올려서, 자신이 제품을 사용하며 경험한 내용을 지인이나 친구들과 공유합니다. 예를 들면 식당에 가서 주문한 음식이 나오면, 먹기 전에 사진을 먼저 찍어서 올리거나 여행지 사진, 신제품 화장품을 사용한 후기 올리기등등 매우 다양하게 자신만의 경험을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좋아합니다.

이후 세대를 Z 제너레이션 (Generation Z)라고 하는데 이들 세대는 1995년 부터 201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로 아직 어리지만 이들세대는 진정한 디지털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어날 때 부터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는 세대입니다. 부모의 스마트 폰을 장난감 처럼 사용하며 자라고 있는 세대입니다. 이 Z 제너레이션의 소셜미디어의 선호도를 보면 31%가 유투브를 사용하며 24%는 인스타그램, 스냅챗은 14%, 페이스북은 11%입니다.

이렇듯 온라인 시장은 새로운 세대들의 중요한 마켓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맞추어 온라인 마케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고객 한사람 한사람의 요구와 맞춤 서비스가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옛날에는 대량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에 맞추게 하였다면 요즘은 고객 한명이 필요로 하는 것을 중요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고객들이 소셜미디어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때문에 고객이 마케팅 채널이자 미디어인 시대입니다. 충실한 고객은 영업사원처럼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에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과거에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데 30%의 시간을 들이고 제품을 홍보하는데 70%의 시간이 들었다면, 이제는 70%의 시간을 좋은 제품 만드는데 들이고 30%의 시간만 홍보에 써도 된다” 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좋은 제품은 쉽고 빠르게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터는 고객 한명 한명의 만족을 위해 노력해야 하면 고객의 네트워크 확장을 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강력한 마케팅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고객의 신뢰를 얻는것이 더 어려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서비스와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비즈텍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번호는 949-954-5959 입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our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