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아마존 알고리즘 분석

아마존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아마존은 구매자에게 어떻게 하면 소비자가 찾고자 하는 제품을 보여줄 것인지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계속적으로 연구하고 업데이트 해서 새롭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분야별로 개별적인 알고리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오늘 살펴볼 알고리즘은 구매자가 아마존 닷컴에 와서 제품을 검색을 할때 적용되는 알고리즘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구매자가 검색어에 요가 매트라고 치고 검색하면 4000개 이상의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페이지로는 272페이지가 됩니다. 그러면 내가 파는 요가 매트가 첫페이지 혹은 두번째 페이지에 나와야 구매자에게 보여질 것이고 판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요가 매트 제품중 어떻게 하면 내 제품이 앞으로 나오게 할 수 있느냐는 판매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아마존은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요인들의 가중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가닉 판매 20%, 180일 판매 기록이 20%, 전환율이 20%, 외부판매 링크가 15%, 클릭율이 10%, PPC 판매가 5%, 노출이 3%, 그리고 판매자 권한이 2% 입니다.

오가닉 판매 즉 자연 판매와 180일 판매 기록을 합치면 40%를 차지하게 됩니다. 즉 아마존은 손님들이 자연스럽게 구매한 제품과 최근 판매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 제품을 검색 순위에서 상위에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점은 매우 자연스럽게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손님들이 많이 찾고 잘 팔리는 제품 부터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난 2018년도에 바뀐점중에서 재미있는 점은 외부판매 링크가 15%로 올라온 점과 PPC 판매가 5%밖에 안되는 것입니다. 외부판매 링크라는 것은 다른 웹사이트에 판매자의 제품 리스트가 올라가져 있고 이것을 클릭하여 아마존으로 넘어와서 판매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아마존 사이트내에서 손님이 제품 검색을 하여 구매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 제품 링크가 걸려 있고 이것을 본 구매자가 클릭하여 아마존으로 넘어와 구매한 구조입니다. 즉 아마존은 아마존 제품 리스트를 다른 외부 사이트에서도 많이 노출이 되고 그것을 통해 아마존으로 들어와 구매가 발생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또한 PPC판매가 5%밖에 안된다는 점도 시사하는 점이 큽니다. PPC판매란 아마존 셀러가 아마존내에 아마존 캠페인을 통해 광고를 하고 노출시켜서 판매가 이뤄지는 것입니다. 아마존 셀러들은 아마존에 광고비를 지출해 가면서 노출을 하고 판매를 극대화하는 것인데 아마존은 이 PPC 판매에 대한 검색순위 알고리즘에서의 비중을 5%밖에 안 주었다라는 것은 PPC광고가 갖고 있는 신뢰성 부분입니다. 광고를 많이 하는 제품이 곧 구매자에게 좋은 제품이 아닐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판매자는 광고비를 판매제품에 올려서 팔면 되기 때문에 광고비 지출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제품 가격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고 제품의 질과는 상관이 없다라는 것입니다.

이렇듯 아마존 알고리즘의 가중치를 들여다 보면 아마존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명백합니다. 좋은 제품을 구매자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이고 이런 좋은 제품들은 결국 자연 구매나 꾸준히 판매가 이뤄지는 제품이 좋은 제품이다라는 결과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서비스와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비즈텍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번호는 949-954-5959 입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our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