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마존이 온라인에서 절대적 강자로 온라인 전체 마켓에서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뒤를 월마트가 온라인 마켓에서 10%의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월마트가 갖고 있는 오프라인 마켓 시장은 엄청나게 큽니다. 28개국에 11695개의 스토어와 11개 나라에서 e-commerce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Jet.com을 인수후 e-commerce 3위에서 이베이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습니다. 빠른 속도로 온라인 마켓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월마트 온라인 마켓시장은 2009년도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엄격한 자격조건과 까다로운 승인조건으로만 셀러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월마트 셀러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월마트 마켓플레이스에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먼저 개인 연락 정보와 회사 정보, 제품 정보 그리고 배송 운영 정보와 배송 속도등 판매 셀러로써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또한 기존 다른 마켓플레이스에서의 경력 특히 아마존 셀러로써 셀로 리뷰, 판매 실적 기록등이 좋아야 합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자격조건으로 월마트 셀러로 가입하면 좋은 장점으로는 매달 1억명이상의 고유 방문자를 보유하고 있는 월마트 온라인 마켓에서 쉽게 판매를 시작할수 있습니다. 판매를 위한 제품 검색량등 제품 노출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월마트 셀러 숫자가 아마존이나 이베이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에 월마트 마켓플레이스에서 경쟁이 치열하지 않습니다.
구독 또는 월별 요금이 따로 없으며 목록 또는 카테고리 제한이 없고 셀러기능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월마트 마켓플레이스에서 제품의 판매되는 기준은 얼마나 많은 제품 수량을 갖고 있느냐와 낮은 가격 그리고 가장 낮은 배송 비용입니다. 아마존에서 판매하기위해서는 가격, 제품 수량, 배송 속도, 고객 서비스등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에 아마존 셀러끼리의 무한 경쟁이 발생합니다. 아마존에 비해 월마트는 경쟁이 덜 합니다.. 월마트는 구글 음성 기반 쇼핑 파트너 로써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판매수수료는 아마존보다 저렴하며 각각의 카테고리별로 다른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게임 콘솔은 8%, 악기 판매는 12%의 수수료를 월마트에 지불합니다. 아마존의 경우는 매달 맴버쉽 비용과 수수료, 그리고 클로징 비용을 따로 받고 있습니다.

월마트의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소유주를 선호하는 월마트의 경향때문에 개인 셀러들에게는 장벽이 높습니다. 또한 판매자 신청과 등록 허가까지 통상 2-4주까지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는 월마트 닷컴으로 주문을 하는 고객층은 월마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보다 높은 소득 계층에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싼 제품을 판매하기 보다 품질이 중요시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월마트 이미지는 싼 제품이라는 인식때문에 좋은 제품이 입점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렇게 월마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장점과 단점에도 불구하고 매달 1000명 이상의 새로운 셀러가 월마트에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월마트가 향후 아마존과 경쟁하며 온라인 마켓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켓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예상되기 때문에 기존에 아마존이나 이베이에서 치열한 판매자 경쟁을 하던 분들에게는 새로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비록 진입장벽이 높긴 하지만 셀러로 등록이 되면 그 안에서는 아마존이나 이베이등 다른 마켓플레이스 보다는 적은 경쟁을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아마존과 월마트는 서로 경쟁하는 상황에서 그런 트랜드를 잘 읽고 활용한다면 소형 셀러에게도 분명 기회가 있을것입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our team.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