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쇼핑은 구글이 제공하는 쇼핑전용 검색 엔진입니다.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상품명을 입력하면, 현재 아마존, 월마트, 이베이 또는 이커머스 사이트등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을 제품명, 가격, 재고, 판매자 등급등을 비교할 수 있도록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러면 검색자는 자신이 원하는 가격의 상품을 온라인 판매자로 부터 구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구글 쇼핑은 마켓에 올라온 다양한 제품을 검색자가 쉽게 비교, 선택할 수 있도록 보여줍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쇼핑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구글 쇼핑도 함께 세일즈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글 쇼핑을 시작하려면, 구글에서 운영하는 구글 판매자 센터에 상품을 업로드하고 등록하면 됩니다.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해 제품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구글 쇼핑에 제품이 등록되면 많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노출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쇼핑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사용자 평가를 받게되면,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먼저 구매자가 구글에서 제품을 검색하면 해당 제품이 카테고리 형식으로 사진,가격등의 정보와 함께 화면에 보여집니다. 예를들어 “백팩(backpack)을 구글에서 검색하면,  구글 검색창에서 구글 쇼핑이 화면 맨 위에 보여지면서 상품 사진과 가격, 판매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보여줍니다. 소비자가 자신이 마음에 드는 상품을 리스트에서 찾아 제품을 클릭하면 해당 이커머스 사이트로 이동되고, 쇼핑카트를 통해 결재 후 바로 구매 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판매자 센터에 있는 제품은 구글 애드워즈 광고에 쉽고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애드워즈를 통해 유료 검색광고를 실시할 경우, 소비자에게 더 많이 노출되고 보여집니다. 이렇게 노출이 많아지면 더 많은 클릭이 발생하고 제품 구매로 이어져 매출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한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리뷰로 별을 1부터 5개까지 줄 수가 있는데, 이렇게 제품 리뷰로 별을 많이 받으면 검색 리스트에 리뷰 숫자가 보이게 되고 많은 별을 받은 제품은 그렇지 않은 제품에 비해 상위에 보이게 됩니다.  보통 4.5 또는 5개 별을 받은 제품들은 구글 리스트에서 상위에 올라오게 됩니다.

또한 리스트에는 온라인 상점뿐 아니라, 소비자가 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가까운 지역 상점으로 구매자를 안내하는 로컬 지역 태그를 포함해 주는 구글 지역 검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판매자 센터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기존의 구글 어카운트로 판매자 센터에 로그인 합니다.

다음 단계로는 실제 주소, 전화번호, 기술 지원 및 안전한 결재 프로세스와 같은 구글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는가의 여부와  구글 마이 비즈니스 등록과 웹사이트 검증등의 확인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구글 판매자 센터에 등록완료후, 제품을 올리기 위해서는,  Txt 파일 또는 엑셀 스프레드 시트에다가 구글이 허용하는 형태로 가격, 재고, 배송 정보를 포함한 전체 제품 데이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올리려는 제품을 규정된 모든 데이터를 파일로 만들어 구글 판매자 센터와 동기화 시키고 에러 없이 성공적으로 동기화가 이루어지면,  업로드 된 제품들이 구글 검색에 쉽고 빠르게 보이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구글 검색에 노출된 제품들을 구글 애드워즈와 연결해 광고하시면 더욱 쉽고 빠르게 구글 쇼핑 검색을 하시는 분들께 보이게 되고 웹사이트나 마켓플레이스로 유도되어 구매가 잘 이뤄지게 됩니다.

이렇게 효율적으로 e-Commerce 스토어에 있는 제품들을 구글 쇼핑에 올리고 광고를 하시면 적은 비용으로 온라인 매출 증가를 만들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서비스와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제가 운영하는 비즈텍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번호는 949-954-5959 입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our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