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전통적 판매 방식은 제조업자가 제품을 총판에 보내고, 다시 도매상, 소매상 그리고 소비자로 이어지는 판매방식이였다면 소비자 직접 판매 방식은 제조업자가 총판, 도매상등의 중간 유통망을 거치지 않고 바로 소매업자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브랜드 제품을 제조업자들이 소매상이나 소비자에게 직접 접근이 용이하게 된 이유로는 온라인 판매방식이 보편화 되고 페이스북, 인스타 그램, 핀터레스트등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발달과 구글 쇼핑같은 플렛폼을 이용한 광고등으로 손쉽게 소비쟈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소비자 직접판매 (Direct to Consumer) 방식으로 인한 매출이 34% 증가하였으며 전체 온라인 상거래에서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직접 판매 방식은 중간 유통 과정이 생략되면서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시할 수 있을뿐아니라 불필요한 유통마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ell, Apple, HP, Nike등 브랜드 제품들은 벌써 소비자 직접 판매를 해오고 있으며 새로 출시 하는 브랜드들도 이런 직접 판매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기존 판매방식으로는 내 제품이 도매상의 진열대에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수 없었는데 소비자 직접 판매방식은 브랜드를 컨트롤하기 매우 용이해 졌습니다. 기존 방식으로는 소비자의 요구 사항등 소비자 정보에 제한되 있었습니다. 소비자의 성별, 성향뿐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 사이클등 자세한 고객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비자와 직접적인 관계형성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반복 구매를 통한 단골 고객을 확보하기에 유리하며 이메일, 혹은 리마케팅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소매점에서 판매가 이뤄질 경우 타사 경쟁 제품과 나란히 진열되어 비교될 수 있으나 브랜드 매장 혹은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는 방문자들에게 다른 스타일의 계열 제품을 같이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비자 직접 판매방식에서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는 최적화된 물류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최신 소비자들의 배송 서비스의 요구는 매우 높아져 있습니다. 이틀내 배송, 당일 배송, 심지어 1시간내 배송등 소비자들은 빠른 배송 서비스에 익숙해 져 있습니다. 이런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물류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또한 총판, 도매상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투자대비 이익실현이 늦어지며 정확한 마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직접 판매는 제조업자나 브랜드 회사에게는 매우 매력적이고 기존에 비해 많이 용이해 졌습니다. 소비자 직접 판매방식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IT 기술이 잘 접목되어야 하고 효율적으로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용이하게 해야 합니다. 구글,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등 기타 소셜 플렛폼을 통한 효과적인 홍보와 효율적인 웹사이트 운영등 IT와 브랜드가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영진부터 최신 IT 기술에 대한 이해와 비즈니스 적용에 부담이 없어야 합니다. 브랜드의 론칭에 있어서 효과적인 IT 플랫폼과 제품의 품질이 성공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our team.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