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닷컴의 미래

제트닷컴은 마크 로어에 의해 2015년 7월에 공식 출범하였습니다. 마크 로어는 유아용품 쇼핑몰 다이퍼스 닷컴, 식료품 쇼핑몰 soap.com 그리고 애견용품 쇼핑몰 wag.com을 설립해 운영해 오다가 아마존에 5억 5000만 달러에 2010년에 매각하였습니다. 이후에 아마존에게서 받은 돈을 바탕으로 아마존을 잡게다며 2015년에 온라인 쇼핑몰 제트 닷컴을 오픈한 것입니다. 아마존 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을 강조하고 아마존 판매가격과 비교하여 볼수있게 하는 등 공격적인 가격정책을 폈습니다. 그게 가능한 것은 대형 도매상들이 제트닷컴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한개당 가격은 아마존과 같거나 조금 싸지만 구입량이 늘어날수록 할인폭이 대폭 증가하는 것입니다. 이런 제트 닷컴이 월마트에 2016년 8월에 33억 달러에 인수됩니다. 월마트는 제트닷컴을 인수한 이후 빠르게 성장세를 이어가며 온라인 소매시장에서 이베이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서게 됩니다.

그러나 SimilarWeb의 데이터에 따르면 jet.com 웹 사이트 트랙픽이 2017년 2월에 3천 5백만 방문 횟수 에서 2018년 2월에는 1천만 건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1년전보다 70%의 감소입니다. 이에 비해 walmart.com의 2월 방문수는 3억 4천만 건이고 이는 jet.com의 34배에 달하는 것입니다. 아마존은 234억 횟수의 방문을 기록하며 이베이는 12억 6천만 방문을 유지하였습니다. 2016년 8월 월마트에 인수된 후 연말 연시에 최고조에 달한 이후 점차적으로 감소 추세를 지난 12개월 동안 이어온 것입니다.

지난 2월 월마트 사장겸 CEO인 Doug McMillon은 walmart.com에 더 많은 투자를 하며 특정 도시 시장을 제외하고는 jet.com에 대한 마케팅 비용이 감소했다고 말하였습니다. Jet.com은 고소득, 도시외곽, 밀레니엄 세대를 주 고객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마케팅에 매우 의존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제트닷컴 인수 이후에도 bonobos, modcloth, moosejaw, shoes.com, 그리고 hayneedle를 인수 하였습니다. 작년 월마트 대변인은 modcloth와 bonobos의 인구통계와 jet.com이 잘 매칭되기때문에 이들 제품이 jet.com에서 판매되길 기대하였으나 bonobos의 대변인은 그럴 계획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월마트의 주가는 2017년 4분기에 23%의 전자 상거래 증가율을 기록한 후 13%가 하락했습니다. 전분기 대비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Jet.com을 인수한 효과가 다 사용된것으로 증권분석들은 보는 것입니다. 월마트는 2018년에 40% 성장 할 것으로 예상하고 미국 전자 상거래 매출에서 160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Jet.com은 30억 달러의 가치가 되지 않았지만 월마트에게는 30억 달러의 가치였다고 업계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월마트를 전자 상거래에서 급성장 할 수 있도록 어카운트와 판매등 많은 자워으로 도움을 주었지만 이제는 jet.com의 역할은 분명해 보이지 않습니다. Jet.com에 방문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마케팅에 의존해야 하지만 그러면 수익구조가 악화되는 상황입니다. 또한 비용이 들지 않더라도 두개의 전자상거래 컨텐츠를 가져가는 것도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월마트는 walmart.com의 하나의 브랜드에 계속적으로 투자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Jet.com의 고객들이 고소득에 도시 교외에 사는 밀레리엄 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니치 마켓을 갖고 있지만 4천8백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walmart.com에 집중하는것이 더 나아 보입니다.

월마트 사장겸 CEO Doug McMillon의 따르면 jet.com은 조정 기간을 거친 다음에 특정 시장과 기회에 집중하여 다시 성장해 나갈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our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