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 화폐, 크립토 커런시 로는, 비트코인, 라이트 코인, 이더리움, 리플등 알려진 코인뿐 아니라 다양한 이름의 암호화폐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등장은 금융 자유주의로의 진보를 의미한 사건으로, 10년 주기로 꾸준히 발생하는 금융위기와 양적완화, 인플레이션등, 소수의 사람들과 권력지배층만이 글로벌 부를 독점하는 매커니즘에 반대하는 반 월스트리터의 지지를 받으며 암호화폐의 대표로 성장했습니다.

몇년전 일하며 알게된 동료가 비트 코인을 저에게 아주 약간 준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가치로 따지면 1불도 안되는 양이었는데 얼마전 보니 몇십불어치 가치가 되어 있었습니다. 지난 2017년 12월에는 비트코인 1개당 가치가 만 9천불이상으로 올라간 적이 있으나, 현재는 9천불대로 내려와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중요 기술인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분산시켜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어떠한 정보를 블록에 기록해 두고, 정의 추가 또는 변경이 발생했을 경우 또 다른 블록을 만들어 기존 블록에 붙여 사슬처럼 이어 나가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경우, 개인 보유자의 정보 및 해쉬값 등을 블록에 넣어놓고 이체등 자금 변동이 발생했을 경우 신규 블록을 생성하여 정보를 이어 갑니다. 이 정보가 담긴 블록을 흔히 노드라고 불르는데 전 세계의 사용자들에게 동일하게 정보가 공유됩니다. 중앙에서 집중 관리하는 현 은행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한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의 공유와 투명성을 통해 사물 인터넷이나 금융 혁신등 급속도로 현실상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폐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분야로 빠르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암호화폐 또는 가상화폐로 불리우는 비트코인은 초기에는 제대로된 거래소도 없이 P2P(개인 대 개인)의 교환 방식으로 거래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 때는 비트코인 만개와 피자 2판을 맞교환 하는 등, 실물 화폐와의 교환 가치가 상당히 낮았었지만, 2017년 연말에는 한개당 만 9천불을 기록했습니다. 비트 코인은 처음부터 총 2천 백만개만을 한정공급으로 프로그램밍되었기에, 그 가치가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어서 가상화폐 시장에 투기자금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라이트 코인은 구글 직원이었던 찰리 리가 개발하였고 비트코인 대비 블록 생성 시간을 단축하고 발행량을 늘려 좀더 원활한 거래를 목적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이더리움은 비탈릭 부테린이라는 천재소년이 개발하여 가상 화폐의 기능뿐 아니라 블록체인 시스템상에서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 전자계약 플랫폼 기능을 탑재하여 블록체인 2.0 시대를 열게해준 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이더리움 플렛폼 내에서 블록체인을 이용한 앱들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향후 이런 앱들은 이더리움 플렛폼에서 이더라는 화폐를 이용해 수수료를 지급하게 됩니다.

갑자기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급중하면서 버블현상이 나타나, 현재는 암호화폐들의 가치를 재조정하는 단계에 있다고 합니다. 약간 과열된 부분이 있지만 암호 화폐의 기술이나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들은 분명 미래 사회의 많은 분야에 적용 될것입니다. 미래사회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기술에 대한 이해와 습득은, 지금 당장 암호 화폐로 얻는 가치보다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탈중앙화를 목표로 진화 발전해 가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가 매우 궁금해 지기도 합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our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