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텍의 패트릭 우 대표가 YTN Radio 5분 칼럼 “온라인 비즈니스, 이것이 핵심이다!” 프로를 진행합니다. 방송 시간은 매 주 화요일 오전 5시, 오후 2시, 토요일 오전 8시 입니다. 많은 청취 부탁드립니다.

시간이 화살처럼 빠르게 지나가네요. 엊그제 2017년 새해를 맞이 한것 같은데 벌써 11월 말입니다. 상점마다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사이버 먼데이 세일” 등, 연말 홀리데이 세일이 한창입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바로 다음 날인 금요일을 이르는 말로, 금요일 뿐 아니라 토요일과 일요일을 포함해서, 최소 1억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쇼핑하는 미국 최고의 쇼핑 기간 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기간에는 상점들이 정가 기준으로 최고 90%까지 파격적인 세일을 하고, 이 날을 시작으로 크리스마스 전날까지 크고 작은 할인 행사가 이어집니다. “블랙”은 흑자를 의미하는데, 이 기간에 매출을 크게 올려서 흑자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이름지어 졌다고 합니다.

 “사이버 먼데이 세일”은 추수감사절 다음 주 첫번째 월요일에 진행되는 세일로, 연휴가 끝난후 직장과 일상으로 돌아간  소비자들이 시간이나 날씨에 구애를 받지않고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쇼핑을 독려한데서 나온 마케팅 용어입니다. 이제는 월요일 뿐만 아니라 화요일, 수요일까지 연장되며, 온라인 비즈니스의 약진으로 생겨난 신조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 상위 100대 유통업체의 거래량 중 75%를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보유한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 서비스에 따르면, 2016년 사이버 먼데이 세일즈가 약 34억불을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10.2 퍼센트의 성장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는 온라인 세일즈가 시작된 후 최고의 기록이며,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 매출의 33억불을 약간 웃도는 수준으로,  2017년 올해는 사이버 먼데이 세일이 새로운 기록을 갱신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럼, 2016년도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 세일즈에 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첫째, National Retail Federation 에 의하면,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동안 소비자의 44%가 온라인 쇼핑을, 40%가 오프라인 쇼핑을 해서,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약 33억 불을 온라인 쇼핑에 지출해서, 금액으로은 전년대비 21.6%의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둘째, 모바일 쇼핑의 약진인데, 어도비 마케팅에 의하면, 블랙프라이데이에는 전년대비 33% 이상인 12억불이 모바일 쇼핑으로 판매되었으며, 사이버 먼데이에는 약 17억불이 모바일 쇼핑으로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셋째, 옴니채널 온라인 마케팅 기법의 활용으로, 즉 모바일 세일즈,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채널 마케팅을 모두 사용하는 방법을 채택한 리테일러들이, 그렇지 않은 곳에 비해 약 30% 이상 세일즈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어도비 조사에 의해 나타났습니다.

이런 추세는 계속되어서 2017년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는 온라인 세일즈와 모바일 세일즈에서 새로운 기록이 갱신될 것 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더욱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선보이게 될 것입니다.

월마트의 경우는 온라인으로 구입한 고객이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물건을 픽업할 경우, 추가 할인혜택을 받는 프로그램을 이미 시작했습니다. 타겟은 스토어 카드인 레드카드를 사용할 경우 5% 추가 할인혜택을, 아마존은 프라임 멤버들에게 5% 캐쉬백 혜택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기간 동안 제공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기종을 통한 쇼핑이 더욱 늘어날 것이므로,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를 소유하신 분들은, 스마트 폰에서도 웹사이트 방문과 쇼핑, 결재가 쉽고 간편하도록 미리 준비해 두셨야 합니다. 세일 기간동안 Free Shipping 을 제공하는 리테일러 들도 많지만, 구매한 상품을 리턴할 경우에도 shipping charge 를 받지 않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친절한 온라인 상담은 기본입니다.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욱 간편하고 진화된 테크닉과 모바일 쇼핑몰 기능을 기대하며,  배송에서도 저렴하고 빠른 곳을 선호합니다. 이런 종합적인 경험은 소비자 리뷰로 온라인 상에 남아서, 미래 고객을 유치하는데 핵심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빠르게 바뀌어가는 온라인 시장에서 우리 한인들이 강자가 되기위해서는 부지런히 트렌드를 읽고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비즈텍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번호: 949-954-5959  또는 이메일  [email protected]